기사상세페이지

영양고추연구소, 달큼하고 맵싸한 재래종 고추 분양!

기사입력 2020.01.07 21:45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구미뉴스]=경상북도농업기술원 영양고추연구소는 자체 육성한 재래종 고추 4품종을 고추 재배농가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공개 분양한다고 밝혔다.

     

    분양 신청은 113일부터 17일까지이며 판매금지 등 분양계약 조건 준수를 전제로 50~100립까지 종자를 분양받을 수 있고 120일부터 신청 주소로 등기 우편 발송할 예정이다.

    이번에 분양하는 재래종 고추 4품종은 매운맛과 단맛이 잘 조화된 수비초(영고 4)’, 순한맛으로 과피가 두껍고 색깔이 좋은 칠성초(영고 5)’, 매운맛이 강하고 색깔이 좋은 개장형인 극조생종 유월초(영고 10)’토종(영고 11)’이다.

    재래종 고추는 지역 기후풍토와 지역민의 입맛에 따라 선발돼 각기 고유의 품질과 적응성을 지니고 있어 토착 유전자원으로서의 가치가 높다.

    따라서 생활 속에서 재래종을 경험하고 자원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분양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해 전국 749농가에 분양한데 이어 올해도 많은 농가에 분양할 계획이다.

    원종건 영양고추연구소장은 재래종 고추는 재배지대의 해발이 낮을 경우 바이러스 등 병에 약해 재배적지가 한정적이라는 한계가 있으나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품종이며, 앞으로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재래종 개량 및 재배기술 개발 등의 연구를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