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訒齎 崔晛 先生 誕辰 456周年 祈念 學術 大會 開催

기사입력 2019.10.05 19:35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구미뉴스]=구미시 해평면 해평리에는 독립운동가 운파 최관호 선생이 태어난 전주최씨 인재공파 문중 고택이 경상북도지정문화재로 널리 알려질 정도로 유명하다.

     

    인재 최현 선생 탄신 456주년 기념 학술대회’ “나라와 선산을 사랑한 우국애민의 삶 ; 학봉과 여헌을 따라서라는 주제로 2019 10 5() 오전10 해평면 해평농협 3층 강당에서 전주 최씨 인재공파를 비롯한 지역민과 장세용 구미시장김태근 구미시의회 의장라태훈 구미문화원장 및 학술대회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김기탁김영숙한충희윤재환 박사 등 전현직 대학교수들과 언론인 등이 참여열띤 발표와 토론회가 개최되었다.

     

    이날 행사를 주관하는 전주 최씨 ‘인재 최현선생 기념사업회’ 최세훈 회장 이번 행사를 위해 구미문화원에서 주최경상북도와 구미시에서 후원해 주심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학술대회 발표를 위해 참여해 주신 역사학회의 고명하신 교수님들을 모실 수 있어 크게 영광으로 여긴다.”고 감회어린 인사를 했다.

     

    행사를 위해 준비된 자료집에서 라태훈 구미문화원장 선생의 삶은 오직 애국애민정신으로 일관했다 “인재 최현 선생은 조선 중기 명종 임금 때 태어났으며임진왜란 때 의병을 끌고 왜군과 싸웠다면서, “관직에서는 문장과 학문으로 명성을 떨쳤다.”고 치하를 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의 축사를 대신하여 김봉교 경북도의회 부의장 대독에서 “애국애민을 위한 충과 의를 몸소 실천한 저술가”, 구미시 장세용 시장 현실 참여정치로 부단한 개혁을 시도한 정치가”, 김태근 구미시의회 의장 심도있는 학술연구로 올곧은 선비정신이 구현되기를” 등의 축사를 이어갔다.

     

    한편, 기조발표는 김기탁 박사(전 국립상주대학교 총장)“인재 최현 선생의 문학관과 유현천양의식1주제는 김영숙 박사(전 대구한의대 교수영남퇴계학 연구원장) “인재 최현 선생의 임진왜란 극복을 위한 각종 대책과 우국 창의 정신”, 2주제는 한충희 박사(계명대 국사학과 명예교수) “인재 최현 공의 생애와 정치활동”, 3주제는 윤재환 박사(단국대 국문학과 교수) “송산서원에 배향된 육현의 문학성에 대하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訒齎 崔晛 先生(1563~1640)은 구미 해평 출신의 조선 중기 정치가로 임진왜란에 의병을 일으켜 큰 공을 세웠으며 유교의 제 경전과 천문, 지리, 병학에도 뛰어났을 뿐만 아니라 문학가로서도 일선지, 용사음, 명월음, 조천일록등 많은 작품과 저서를 남긴 위인 중 한명이다.

     

    본 학술대회 및 인재 최현 선생 관련 사업 문의 등은 ‘인재 최현선생 기념사업회’ 최세훈 회장(H.P : 010-2795-3910) 측으로 연락 하면 된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