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12월 26일 구미교육 종합 소식 (4)

기사입력 2018.12.26 19:08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선주초, 교사 책 읽어주기 독서 연수 실시
    슬로리딩, 동화작가와 함께하는 깊이있는 책 읽기

    [구미뉴스]=구미 선주초등학교(교장 박정순)는 12월 19일(수) 본교 도서관에서 교사 책 읽어주기 독서 연수를 실시하였다.

      

    책 읽어주기 강사로 초빙된 박현숙 동화작가와 함께 아이들의 생활을 소재로 한 다양한 동화책들이 집필되는 과정을 살펴보며 깊이있는 읽기를 위해 책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박현숙 작가는 작품 속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작가가 작품을 쓰는 과정을 되짚어 봐야 한다고 말하였다. 작품의 소재와 배경에 대한 자료조사 과정을 살펴보고, 책의 소재가 된 작가의 직접적인 경험과 그에 더해진 상상력이 무엇인지를 면밀히 살펴보아야함을 강조하였다.


    이렇게 책 한권이 완성되기까지의 스토리를 되짚어나가는 과정을 통해 다양한 이야깃거리와 질문을 만날 수 있고, 시간을 들여 깊이 있게 작가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는 공감을 이끌어 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였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한 권의 책 속에 작가의 삶은 물론 다양한 이들의 삶이 담겨 있음을 안다면 책을 읽는 재미가 더해질 것이라 생각된다. 깊이있는 온책읽기 수업에 대한 고민이 많았는데 이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었던 연수였다.”며 연수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냈다.

    2019학년도 송정초등학교 지역공동 롤러영재학급 신설
    구미 지역 롤러영재 육성을 위한 영재학급 신설

    송정초등학교(교장 강태기)는 구미 지역의 롤러 영재를 육성하기 위해 2019학년도부터 송정초등학교 지역공동 롤러영재학급을 신설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송정초등학교는 2019학년도 롤러영재학급 교육대상자 선발을 위해 영재성검사와 운동능력검사를 실시하였고 20명의 영재교육 대상자를 최종 선발하였다.

      

    송정초등학교 지역공동 롤러영재학급은 체육 분야에 소질이 있는 영재아를 조기에 발굴하여 잠재능력이 발현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교육함으로써 개인의 자아실현과 체육 인재를 육성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2019학년도 송정초등학교 지역공동 롤러영재학급은 구미 관내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매주 방과 후 활동과 방학, 주말 훈련을 활동을 통하여 교육이 이루어지며, 각종 롤러 장비와 교구들을 지원하여 학생들의 성취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잠재능력을 발현할 수 있는 여건을 충실히 조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기초, 우리 교장 선생님은 하모니카, 팬플룻 선생님
    1년동안 배운 악기 연주로 펼치는 학급 송년음악회

    구미시 신기초등학교(교장 송명호)의 4학년 학생들은 12월 20일(목) 아침, 한 해 동안 학생들에게 하모니카와 팬플룻을 사랑으로 지도해 주신 교장 선생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학급 송년음악회를 개최하였다.

      

    하모니카 독주, 메들리, 듀엣, 팬플룻 연주와 특별 마술 공연에 이어 감사장 전달과 개인별 감사 편지를 전하였다.

      

    송명호 교장은 지난 1년간 재능 기부로 매주 화요일 아침 시간에는 4~6학년 학생들에게 팬플룻을, 목요일에는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4학년 학생들에게 하모니카를 가르쳐 주었다. 인근 다울지역아동센터에도 현재 주 1회 하모니카 지도로 꾸준한 학생 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4학년 김지혜 학생은 처음으로 하모니카를 알게 되어 뿌듯하고 악기를 통해 가족 분위기가 더 좋아져 기쁘다고 하였다. 또한 송명호 교장은 지도할 시간 내기가 무척 어려웠는데 학생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악기들을 시작하고 연주력이 느는 것을 보며 보람을 얻고 지도할 힘을 얻었다고 한다. 무엇보다도 송년음악회에서 세상에서 가장 귀한 감사장을 받았다고 크게 기뻐하였다.

    야은초, 국제교류를 통해 세계와 소통하다
    인도의 친구와 L.O.V.E.로 가까워지다

    구미시 야은초등학교(교장 장준호)는 경상북도교육청 이러닝형 국제 교류학교로 선정되어‘L.O.V.E.’라는 주제로 인도의 학교(Chinmaya International Residential School)와 결연을 맺고 다양한 방법으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L.O.V.E.’라는 주제는 편지교환(Letter sharing)으로 학생끼리 일대일 결연을 맺고, 온라인 친구만들기(Online best friends)로 화상채팅 및 전자우편을 활용하여 우정을 쌓았다. 또한 영상공유(Video sharing)를 통한 문화교류 및 프로젝트 교육 프로그램(Educational program)을 공동으로 진행하여 영어, 미술, 실과 등의 수업에 활용하였다.

     

    학생들은 이러닝 국제교류를 통해 외국의 친구를 만들고 교류하는 과정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손편지를 주고받으며 정보를 교환하고 유대감을 쌓고 있으며 지속적인 교류를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텃밭 가꾸기 공동 프로젝트 진행, 전래동화 번역하여 교환하기, 인도와 한국 음식 만들기 등의 활동을 진행하였다.

      

    국제교류 활동을 통하여 야은초등학교 학생들은 우리 문화에 대한 소중함을 갖고 세계와 소통하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외국어에 대한 흥미와 활용능력을 향상하였다. 또한 다원적 가치를 이해하고 여러 문화를 향유하는 열린 마음을 가지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진평초등학교 3-4반 독서동아리
    독서활동을 통해 최우수 명품동아리로 우뚝 서다!!

    진평초등학교(교사 장경애)는 평소 학생들의 바른 인성과 창의성 함양을 위해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지도에 노력하였다. 다양하고 창의적인 학생중심 독서 및 독서동아리활동 지도를 통하여 학생들의 독서능력과 창의성을 이끌어 내고자 노력하였다.

      

    다양한 독후활동자료를 개발하여 학생들 스스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게 하고 언제나 함께하는 사제동행 독서를 실천하였으며 다른 사람과 나의 생각을 서로 공유하며 서로를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자라는 것을 독서 활동의 목표로 삼고 힘을 쏟은 결과 경상북도교육청 역점추진사업인 일만 동아리 중 최우수 명품동아리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3학년 4반 장경애 담임교사는 “학생들이 자랄수록 점점 독서에 관심과 흥미를 잃어 가는 것이 안타까워 학생들과 함께하는 즐거운 독서활동에 노력하여 성취한 작은 보람이며 앞으로도 독서가 행복한 아이들, 바른 인성과 건전한 가치관을 가지고 서로 존중하고 사랑하는 사람으로 자라도록 돕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 ” 라고 소감을 밝혔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