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11월 29일 구미교육 종합 소식 (1)

기사입력 2018.11.29 18:09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제주도 235km 환상의 자전거길을 달리다
    경북생활과학고등학교, 행복한 학교 만들기 체험학습

    [구미뉴스]=경북생활과학고등학교(교장 김금주) 11월 19일(월)부터 11월 22일(목)까지 3박 4일 동안 매력적인 직업계고 사업의 행복한 학교 만들기 체험학습으로 ‘제주도 자전거 일주’를 다녀왔다.

      

    이번 제주도 자전거 일주 프로그램은 매력적인 직업계고 사업 의 일환인 ‘행복한 학교 만들기 체험학습’으로 실시하였는데, 희망자 중에 20명을 선발하였다.

      

    첫째 날은 제주공항 근처에서 자전거를 대여하고 용두암에서 출발하여 애월바닷가를 지나 해거름마당까지 약 60km를 달렸다. 이어 둘째 날은 송악산을 지나고 성산일출봉과 쇠소깍을 지나 표선까지 약 80km를 달렸고 세째 날은 표선에서 출발하여 하도리를 지나 김녕 성세기 해변까지 약 50km를 달렸다. 마지막 날에는 김녕 성세기 해변을 출발하여 함덕해수욕장을 거쳐 처음 출발지인 용두암까지 약 45km를 달려 총 235km 환상의 자전거길 일주의 마침표를 찍었다.

     

    선발된 20명의 학생들은 아름다운 제주의 자연환경을 체험하며 국토의 소중을 일깨우고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유대감과 친밀함을 키우고 단체생활에서의 여러 가지 예절을 배우는 등 올바른 인성을 키우고 제주도의 거센 바닷바람과 싸우며 강인한 체력은 물론, 앞으로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극복해나가고 이겨나갈 수 있는 자신감을 키워냈다.

    학교에서는 ‘제주도 라이딩 일주’ 뿐 만 아니라 많은 학생들이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누리고 학업중단위기에 처한 학생들의 극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계속 개발하여 더 많은 학생들이 스스로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봉곡중 제35회 과학교육실적심사 최우수교 선정

    봉곡중학교(교장 안태표)는 제35회 경상북도 과학교육실적 심사에서 서류심사와 현장심사를 거쳐 과학교육실적 최우수교로 선정되었다.

     

    과학교육실적심사는 매년 경북도내 전체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현장의 과학교육 추진상황을 점검해 과학교육의 활성화를 유도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봉곡중학교는 명품교육을 기반으로 하여 과학중심 융합 수업(S-STEAM) 및 학생참여중심 수업을 하고 있고, 다양하고 활발한 창․체 및 자율 과학 동아리 운영을 하고 있다.

      

    또한 과학교실 현장체험학습, 여름 과학교실, 경북과학축전, KAI 에비에이션 캠프, 1일 발명교실 등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의 창의력을 키우고 있다.

      

    올해 경상북도 청소년 과학탐구대회에서 융합과학(동상), 과학토론(동상), 경상북도 드론 경진대회에서 드론 레이싱(우수상, 동상), 드론 조립(우수상), 경북 과학교육한마당 공모전 UCC(동상, 장려상), 일러스트디자인(장려상)을 각각 수상하였다.

    봉곡중학교 안태표 교장은 “본교가 창의·융합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해온 다양한 활동들이 좋은 결실을 맺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학교폭력 예방 청소년 또래상담
    친구 간의 좋은 관계를 ‘친구’를 통해 배워요

    천생초등학교(교장 백만기)는 2018년 11월 6일부터 29일까지 매주 화요일, 목요일에 4, 5, 6학년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초등학생의 학교폭력 위험성을 인식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구미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와 협력하여 실시하였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청소년기 또래집단의 영향력이 크다는 점을 활용하여 짝과 모둠별 활동으로 진행되었다.

    구체적인 교육 내용으로는 ‘학교폭력의 정의 학습’, ‘역할극을 통한 학교폭력 대처방안 탐색’, ‘자신의 주된 언어 표현 습관 점검’, ‘관점 이동을 통한 나 전달법 습득’등으로 워크북과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천생초등학교 4학년 학생 최성준은 “역지사지의 입장으로 생각하고 나의 입장에서 상황과 감정, 의견을 이야기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습하면서 친구들과의 관계를 더욱 잘 맺을 수 있는 기회였다”고 말하면서 앞으로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데 적극적으로 행동하겠다고 다짐했다.

    화재대피훈련, 실제상황처럼!
    옥계동부초, 제409차 민방위의 날 화재대피훈련 실시

    경북 구미시 옥계동부초등학교(교장 하인수)에서는 ‘제409차 민방위의 날’을 맞이해 전 교직원 및 전교생을 대상으로 민방위연계 화재대피훈련을 실시하였다.

      

    동절기 급증하는 화재위험에 대비하여 실제 상황과 유사하게 진행된 화재대피훈련은 27일 14시 경 교내에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하여 실시되었다.

      

    학생과 교직원들은 안내 방송에 따라 운동장으로 대피를 하여 대피 경로 및 방법을 익히고, 대피가 완료된 후 운동장에 모여 화재발생 시 행동요령을 숙지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화재대피훈련을 통해 본교에서는 화재상황에 대비한 국민행동요령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였으며, 지속적으로 학생들의 안전 의식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