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구미 보건기관 취약계층 폭염 대응 건강 점검반 풀가동

기사입력 2018.07.25 15:38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구미뉴스]=구미시(시장 장세용)는 최근 40도를 오르내리는 폭염이 지속됨에 따라 전 보건기관을 총 동원한 폭염대응 건강점검반을 전격 가동 폭염에 취약한 어르신들 건강 챙기기에 돌입했다.

     

    지난 7월 중순부터 보건소 전 직원이 방문간호 대상 노약자, 독거노인, 암, 심뇌혈관 질환자 등 폭염 취약계층 4천여명을 대상으로 매일 안부전화, 폭염특보 문자 발송 등 관리에 철저를 기해왔다.

      

    전화를 받은 어르신들은 “더운날씨에 안부를 물어주니 자식보다 훨씬 낫다며, 수칙을 잘 준수해서 폭염을 이겨내겠다”고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지금까지 무더위쉼터 경로당 330개소 5천여명을 대상으로 폭염대비 건강수칙·행동요령에 대한 순회 교육과 함께 포스터, 전단지 5,000부, 부채 및 휴대용 물병 6천개, 해갈용 이온음료(분말) 3천명분 지원하였다. 특히, 고령 독거노인 가정을 수시로 방문해 혈압, 체온, 혈당 등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구건회 구미보건소장은 “폭염으로 인한 건강피해는 3대 건강수칙을 준수하는 것만으로도 예방이 가능하다.”며 “폭염특보 발효 시 노약자 및 만성질환자는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물을 자주마시는 등 폭염대비 건강 수칙을 잘 지켜 줄 것”을 당부했다.

    <<참고자료>>

    ○ 폭염대비 3대 건강수칙

    ① 물을 자주 마십시다.
    - 갈증을 느끼지 않아도 자주 물, 스포츠 음료나 과일주스를 마십시다.

    ② 시원하게 지냅시다.
    - 실내온도를 적정수준(26℃)으로 유지합니다.
    - 시원한 물로 목욕 또는 샤워를 합시다.
    - 헐렁하고 밝은 색깔의 가벼운 옷을 입습니다.
    - 햇볕을 차단합니다(양산, 모자 착용)

    ③ 더운 시간대에는 휴식합시다.
    - 낮 12시부터 오후 5시까지의 가장 더운 시간대에는 휴식을 취합시다.

    ※ 갑자기 날씨가 더워질 경우 건강상태를 살피며 활동 강도를 조절합시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