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10 일 구미시 동네방네 종합 소식 (1)

기사입력 2018.04.10 17:45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매월 둘째주 월요일 ‘월요시장’에서 우리만나요~
    찾아가는 복지상담실 「살피go! 알리go!」 운영

    [구미뉴스]=상모사곡동(동장 권영복)에서는 2018. 4. 9(월) 15:00 많은 주민들이 장을 보러오는 월요장이 서는 정수도서관 주변에서 찾아가는 복지상담실 ‘살피go! 알리go!’를 운영하여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 날 행사에서는 맞춤형복지 업무 홍보와 다양한 분야의 복지상담이 이루어졌으며, 마을보듬이(위원장 이봉원) 위원 10여명이 함께 참여해 사각지대 발굴 홍보 전단지와 자체 제작한 홍보물품(효자손, 물티슈)을 나누어 주면서 어려운 이웃을 발견하는 즉시 상모사곡동 행정복지센터 맞춤형복지계로 알려줄 것을 주민들에게 당부하였다.

     

    장을 보러 나온 주민 김00님은 “평소 궁금했던 복지 업무에 대해 부담없이 물어 볼 수 있어서 좋았고, 복지사각지대 발굴이 관련 기관이나 공무원만의 일이 아닌 주민 모두의 몫임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면서 지속적인 운영을 부탁하였다.

     

    상모사곡동 권영복 동장은 “민·관이 협력해 취약계층을 찾아다니면서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어려움에 처한 이웃을 위해 지원 방법을 모색하는 주민밀착형 복지가 맞춤형복지계의 역할이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에게 먼저 다가가는 적극적 복지행정 추진으로 복지 체감도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하였다.

      

    상모사곡동에서는 상반기 장애(1~3등급)가구 전수조사, 하반기 한부모 등 차상위 계층 전수조사, 찾아가는 복지상담실 ‘살피go! 알리go!‘ 운영 등의 계획을 세워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살피go! 알리go!‘는 주변에 어려운 이웃이 있는지 살피러 가고, 주민들에게 복지 정보를 직접 알리러 간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4~11월까지 매월 둘째 주 월요일과 동 행사시에 운영될 계획이다.

     

     
    오기 전에, 먼저 찾아가는 인동동마을보듬이!
    인동동마을보듬이 4월 정례회의 실시, 발품복지 강조!!

    인동동(동장 변동석)에서는 2018. 4. 9(월) 14:00 인동동행정복지센터 2층 다목적강당에서 마을보듬이(위원장 김성식) 위원 25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동동마을보듬이 4월 정례회의와 복지사각지대 발굴조사를 위한 현장방문 교육을 실시했다.

      

    이 날 회의에서는 몸이 불편한 장애인 혹 독거노인가구의 겨우내 사용한 이불빨래 지원을 위해 ‘이불뽀송사업’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으며 취약 독거노인 발굴을 위해 신규 및 전입 기초연금 수급자 318여명 중 사전조사를 통해 파악된 홀몸어르신 31가구에 대하여 가정방문을 결정하고, 취약독거노인에 대해서는 은빛사랑드리미 1:1 결연 및 복지욕구에 맞는 서비스 연계 등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을 위해 활동 뱡향을 모색했다.

      

    특히, 이 날에는 방문조사에 앞서 노인가구 특성, 노인응대 요령, 방문상담시 유의사항, 초기상담지 작성 방법 등 현장방문 시 필요한 교육을 실시하여 현장조사원인 마을보듬이의 실무역량을 강화하였다.

     

    회의에 참석한 변동석 인동동장은 “이웃이 이웃을 살피고, 돌보는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에 노력을 아끼지 않는 마을보듬이 위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였으며 복지사각지대 해소에는 직접 발로 뛰고 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발품 복지”를 재차 강조하며 인동동의 복지사각지대 제로화를 위해 더욱 정진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