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1일 구미 교육 종합 소식 (9)

기사입력 2017.05.01 20:03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현일중, I LOVE HYUNIL 조형물 제막식 거행
    구미교육장을 비롯한 많은 내빈들의 축하 속에 성대히 열려

    [구미뉴스]=현일중학교(교장 장상용)는 지난 24일, 2015학년도 선진형교과교실제운영 전국 TOP10과 2016학년도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되어 2년 연속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한 것을 기념하는 I LOVE HYUNIL 조형물 제막식을 거행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노승하 교육장, 김지식 도의원, 강승수 시의원이 참석하였으며, 현일중에 재직하셨던 임병조, 김원두, 변준태 전 교장선생님을 비롯한 많은 퇴직 선생님들이 자리를 빛내 주었다.

     

    장상용 교장은 인사말을 통해 본교 교사들과 학생 모두는 다른 학교보다는 다르고, 더 나으며, 특별함을 추구하는 행복한 학교, BEST ONE이 아니라 ONLY ONE을 추구하는 EDU FIRST 현일을 지향하고 있으며, 그 결과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어 경상북도 명품학교에 지정되는 등 이제 구미교육을 이끌어가는 명문 사학으로서의 반열에 우뚝 서게 되었다고 강조하고, 더욱 발전하는 현일중학교의 모습을 보여 드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하였다.

     

    노승하 교육장은 축사를 통해 현일의 남다른 교육 철학과 열정으로 2년 연속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한 것을 축하하며, 경상북도 명품학교로서 교육과정 운영에 충실을 기하고, YES구미교육 발전에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딸기 수확체험과 대가야 캠프장
    딸기도 먹고 봄바람을 느끼며 친구와 함께 봄나들이

    천생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배인호)은 유아 64명을 대상으로 2017년 4월 28일(금) 고령 딸기수확체험 및 대가야캠프장에서 봄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고령 ‘내사랑 딸기’ 농장에 도착하여 탐스럽게 열린 빨간색 딸기를 보며 농부아저씨로 부터 딸기 심기와 딸기가 자라는 과정, 그리고 수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들었다. 원아들은 딸기가 주렁주렁 달려있는 것을 직접 보고 무척 신기해하였으며, 고사리 같은 손으로 딸기를 따서 먹어보는 등 신나고 즐거운 체험활동을 하였다.

     

    하얀색 딸기 꽃을 관찰하며 자연의 고마움과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보람 있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현장학습의 즐거움과 딸기의 성장 모습을 살펴봄으로써 호기심과 탐구력을 기르는 계기가 됐다.


    딸기 따기를 마치고 유아들은 대가야 체험 학습원에서 맛있는 점심을 먹으며 봄의 식물과 동물을 관찰해보는 체험을 하였다. 이번 현장체험학습을 통하여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었으며, 직접 딸기를 관찰하고 수확해보는 활동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깨닫고, 감사할 줄 알며 자연을 사랑하고 보호하는 태도를 갖게 하는 등 유아들의 올바른 심성을 기르고자 실시하였다.
    우리 손으로 만드는 안전UCC!
    해마루초등학교, 안전UCC부 운영

    해마루초등학교(교장 백만기)는 본교 5학년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안전 UCC부 ‘Safe HSBC’를 조직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는 본교가 안전연구학교(2016~2017년)로 지정됨에 따라 학생들이 자주 접할 수 있는 매체인 방송을 통해 학생들의 안전 교육을 활성화하고, 안전 교육 동영상을 만드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자치 능력과 문제 해결력을 향상하고자 계획, 실시되었다.

     

    이에 따라 안전 UCC부 학생들은 매주 금요일마다 뉴스, 애니메이션 등의 다양한 안전 관련 동영상을 송출하고, 매월 1회 직접 시나리오를 쓰고 촬영하여 만든 안전 UCC를 방영하고 있다. 특히 4월에는 ‘생활 안전’을 주제로 학생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운동장’에서 지켜야 할 생활 수칙을 UCC로 제작하여 많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였다.

    UCC제작에 참여한 5학년 최00 학생은 “직접 UCC를 만들어보니 다양한 안전 수칙을 더욱 실감나게 체험하고, 배울 수 있었다. 앞으로도 언니 오빠 및 동생에게 학교 안팎에서 지켜야 하는 다양한 안전 수칙에 대해 많이 알려주고 싶다.”는 의견을 밝혔다. 앞으로도 해마루초등학교에서는 학생 중심의 다양한 안전 지킴이 활동을 운영, 실천할 계획이다.

    지진과 화재 대피 방법,
    직접 몸으로 체험해요!
    해마루초등학교, 지진 및 화재대피훈련 실시

    해마루초등학교(교장 백만기)는 2017년 4월 24일(월), 4월 27일(목)에 전 교직원 및 전교생을 대상으로 화재 및 지진피해 예방과 대응을 위한 계기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지진 및 화재 대피 훈련은 실제 상황발생을 가정한 대피 훈련으로 선생님 및 학생들의 안전하고 신속한 대피 훈련을 통해 재난 시 피해를 최소화하는 능력을 키우고자 실시하였다.

     

    먼저, 24일(월)은 화재 대피와 관련된 동영상을 시청한 후,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물을 적신 손수건을 입에 대고 대피하는 연습을 하였으며 27일(목)은 지진 대피 방법을 교육한 후 훈련시나리오에 따라 긴급 지진 경보를 방송으로 듣고, 실내화 가방으로 머리를 보호하며 운동장으로 안전하게 대피하였다.

    또한 26일(수), 화산 및 지진 대피 뿐 아니라 다양한 위험 상황에서 대처하는 능력을 키우고자 교직원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및 안전 수칙 연수를 실시하였다. 훈련 및 연수에 참여한 4학년 김00선생님은 “학교에서 실시한 심폐소생술 연수를 비롯하여 이번 화재 및 지진대피 훈련이 실제 상황에서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앞으로도 해마루초등학교에서는 다양한 재난 및 위험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다양한 훈련 및 연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자연이 숨쉬는 힐크레스트로 떠나요
    해평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대구힐크레스트 현장체험학습

    해평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김재영) 원아들은 4월 28일(금) 대구힐크레스트로 현장체험학습을 다녀왔다.

     

    이번 체험학습은 생활주제‘봄과 동식물’을 마무리하면서 봄에 볼 수 있는 식물, 우리 주변의 동물 등에 대해 알아보고, 오감을 활용하여 자연을 직접 체험하는 계기가 되었다.

     

    먼저 힐크레스트에 들어서자 아이들은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초록잎이 가득한 여러 가지 식물들을 관찰하며“선생님 좋은 냄새가 나요.”라며 곳곳에서 알록달록 색깔의 조형물을 찾기도 하며 따뜻한 봄 햇살을 느껴보았다.

    작은 소극장에서 펼쳐진 마술쇼 공연을 관람하고 동물들의 재주쇼를 보며 신기한 마술의 세계로 푹 빠져들었다. 토피어리 만들기 체험에서는 흙을 뭉쳐 예쁜 곰돌이 화분을 만들면서 집에서 예쁘게 키우리라 다짐하기도 하였다.

    자연의 아름다움 속에 싱그러운 봄 향기를 마음껏 느끼고 생동감 있는 동물들과의 만남으로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 돌아왔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