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구름많음속초13.4℃
  • 비6.0℃
  • 흐림철원8.1℃
  • 흐림동두천8.6℃
  • 구름많음파주11.1℃
  • 구름많음대관령6.2℃
  • 흐림춘천6.9℃
  • 맑음백령도8.2℃
  • 황사북강릉14.1℃
  • 구름많음강릉15.9℃
  • 구름조금동해16.3℃
  • 흐림서울9.8℃
  • 흐림인천9.0℃
  • 흐림원주8.2℃
  • 황사울릉도12.2℃
  • 흐림수원10.0℃
  • 흐림영월10.7℃
  • 흐림충주12.8℃
  • 흐림서산10.7℃
  • 구름조금울진18.1℃
  • 박무청주13.0℃
  • 흐림대전13.5℃
  • 흐림추풍령12.3℃
  • 황사안동15.0℃
  • 흐림상주14.6℃
  • 황사포항20.8℃
  • 흐림군산12.2℃
  • 황사대구19.9℃
  • 황사전주14.3℃
  • 황사울산18.4℃
  • 황사창원17.0℃
  • 황사광주14.3℃
  • 황사부산16.0℃
  • 구름많음통영15.0℃
  • 황사목포13.8℃
  • 황사여수14.6℃
  • 맑음흑산도15.8℃
  • 흐림완도14.5℃
  • 흐림고창13.5℃
  • 흐림순천14.9℃
  • 박무홍성(예)11.1℃
  • 흐림11.9℃
  • 맑음제주21.7℃
  • 구름많음고산13.0℃
  • 맑음성산17.4℃
  • 흐림서귀포15.1℃
  • 구름많음진주16.9℃
  • 흐림강화10.6℃
  • 흐림양평7.8℃
  • 흐림이천9.7℃
  • 흐림인제7.6℃
  • 흐림홍천8.0℃
  • 흐림태백10.1℃
  • 흐림정선군8.3℃
  • 흐림제천10.0℃
  • 흐림보은12.2℃
  • 흐림천안12.5℃
  • 흐림보령10.3℃
  • 흐림부여12.6℃
  • 흐림금산12.9℃
  • 흐림12.4℃
  • 흐림부안14.9℃
  • 흐림임실12.9℃
  • 흐림정읍13.7℃
  • 흐림남원14.3℃
  • 흐림장수11.0℃
  • 흐림고창군13.5℃
  • 흐림영광군14.0℃
  • 맑음김해시16.6℃
  • 흐림순창군13.8℃
  • 구름조금북창원17.4℃
  • 맑음양산시18.0℃
  • 흐림보성군16.1℃
  • 흐림강진군15.3℃
  • 흐림장흥15.0℃
  • 흐림해남14.0℃
  • 구름많음고흥15.8℃
  • 맑음의령군18.0℃
  • 흐림함양군15.3℃
  • 구름많음광양시18.1℃
  • 흐림진도군14.8℃
  • 흐림봉화12.4℃
  • 흐림영주14.0℃
  • 흐림문경13.7℃
  • 구름많음청송군16.6℃
  • 맑음영덕20.0℃
  • 흐림의성17.5℃
  • 구름많음구미17.9℃
  • 구름많음영천18.5℃
  • 맑음경주시19.9℃
  • 흐림거창14.4℃
  • 흐림합천17.6℃
  • 맑음밀양18.3℃
  • 구름많음산청18.0℃
  • 구름조금거제15.8℃
  • 구름많음남해16.3℃
  • 구름조금17.2℃
기상청 제공

365일 언제나 새로운 실시간 뉴스! 빠른 뉴스!!

최종편집일. 2024.03.29 06:22
14일 구미 교육 종합 소식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구미 교육 종합 소식

금오공고, 오태중 2건

창의적 문제 해결력 키워 4차 산업 시대 대비해요
금오공고, '창의적 문제해결 수업(MAP)'실시로 눈길 끌어

[구미뉴스]=기계・전자 모바일 분야 마이스터고인 금오공업고등학교(교장 이형규)가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필요로 하는 4차 산업시대를 대비하여 ‘MAP수업’이라는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을 도입해 눈길을 끈다.

  

MAP수업을 시도한 오유득 교사는 학생들이 복합적 과제를 받았을 때 1차원적인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 낯선 문제에 대한 자신감 부족 등을 보였는데 이는 단순 지식 전달, 기능 숙달 위주의 수업 방식이 원인이라고 보았다.

  

이에 따라 모듈식 분습법(MA)과 문제중심학습(PBL)을 중점과제로 삼아 ‘복합문제 해결능력’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수업의 주안점을 잡았다.

  

모듈식 분습법(MA)은 각 단원의 학습모듈을 만들고 단순하고 쉬운 것부터 복잡하고 어려운 과제 순으로 제시하고 몇 개의 모듈이 끝나면 이를 아우르는 복합적 과제를 제시하게 된다. 모듈이 끝날 때 학생들은 기초지식 MAP와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게 된다.

 

이어서 실제적/복합적 과제를 활용한 문제중심학습(PBL)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가설 설정, 검증, 평가 과정을 거치며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하게 된다. 과제 결과에 대해서는 발표 후 피드백 과정을 거치고 홈페이지에 학습한 결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이 수업에 참여한 공정자동화과 2학년 학생들은 학습한 지식을 구조화․체계화하기에 좋았고, 특히 경험 학습을 통해 장기적으로 기억하는 데 큰 도움이 되면서 교과에 대한 거부감이 사라지게 되었다고 했다.

또한 친구들과 머리를 맞대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자세를 갖추게 되었고 어려운 문제를 풀어가면서 흥미와 재미를 느끼게 되었다고 입을 모았다.

오유득 교사는 “앞으로 다가오는 미래는 전문 지식의 습득을 넘어서서 복합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 창의성 등이 더욱 필요한 시대”라면서 “MAP방식 수업은 점진적 분습법으로 교과에 대한 기초지식을 용이하게 습득할 수 있고, 과제를 학생들 스스로 해결하고 발표함으로써 자아성취감, 정보활용능력, 의사소통능력 을 신장시킬 수 있으며, 결국엔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데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제교류를 통해 글로벌인재로 성장을 준비하다!’

구미 오태중학교(교장 김해식)는 다양한 체험을 통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문화의 다양성 및 체험을 통해 학습동기를 고취하고자 구미시 주관 국제자매우호도시 청소년 홈스테이 및 문화탐방행사에 참여하였다.

 

2017년 7월 21일부터 25일까지 진행된 행사에서 대만 도원시 학생 20명과 중국 위남시 학생 6명이 본교 1, 2학년 학생 18명의 가정에서 홈스테이를 하였다.

  

홈스테이를 신청한 학생들은 아침시간을 활용하여 간단한 중국어 연습과 대만 도원시와 중국 위남시에 대해 인터넷을 통해 자료를 찾아보면서 친구들을 맞을 준비를 하였다.

 

7월 21일 홈스테이에 참가한 학생들은 부모님들과 함께 결연식에 참석하였다. 다양한 친구를 사귀고 싶은 마음에 홈스테이를 신청한 학생들과 부모님 또는 선생님의 권유로 참가한 학생들은 각자 다른 마음을 가지고 행사장에 도착하였지만 막상 식이 진행되자 새로운 친구를 만난다는 기대감을 감출 수 없었다고 한다.

1학년 권해영 학생은 부모님의 권유로 큰 기대감 없이 홈스테이 행사에 참가하였지만 막상 친구들과 함께 지내면서 3일간의 시간이 너무 짧고 대만 친구들을 통해 많은 자극을 받게 되었다고 한다.

1학년 최경원 학생은 부모님과 함께 친구에게 보여줄 설문지를 미리 만들어 대만친구가 한국에서의 시간을 알차게 보내도록 배려하기도 하였다.

부모님들도 홈스테이를 신청하면서 많은 불안감을 가지고 시작하였지만 홈스테이를 통해 좋은 경험을 하게 되었으며 무엇보다 학생의 인식 변화가 가장 큰 성과였다며 이런 기회가 더 많은 학생들에게 주어지면 좋겠다고 했다.

홈스테이가 진행되는 동안 각 가정에서는 대만과 중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한국 문화를 알리고자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였는데 구미의 에코랜드 방문, 안동 ‘하회별신굿 탈놀이’ 관람, 영화관람, 대구 야구경기관람, 김천 녹색과학관 체험, 내륙에서 온 친구를 위한 포항바다구경하기, 구미시내 쇼핑, 물놀이체험, 한복체험, 한국음식 먹어보기 등 다양한 체험뿐 아니라 페이스북의 친구 맺기를 통해 일회성 만남이 아니라 지속적 만남을 준비하였다.

처음의 어색함과 달리 언어의 장벽에도 불구하고 서로 친구가 되는 경험을 통해 학생들은 이번 경험이 너무 값진 경험이었고 이런 기회를 주신 것에 모두 감사한다고 소감문에 적어놓고 있다. 국제교류 행사 후 학교에서 가진 참가학생모임에서 학생들은 메일을 통해 한 달에 한번이상 서신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 교류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내년에 만날 때는 언어적 장벽을 해소하기 위해 보다 열심히 공부할 것을 다짐하였다.

이 행사를 처음 진행할 때는 부모님들의 많은 우려와 걱정이 있었지만 홈스테이가 끝난 후 모두 너무 값진 경험이었고 이런 기회가 주어진 것에 감사한다고 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얻은 학생들의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와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경험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도록 각 가정과 학교가 함께 노력하고 있다.

‘창작공방 수업을 통해 창의성을 키우다’

구미 오태중학교(교장 김해식)는 학생들이 예술적 소양을 함양하여 생활 속에서 예술을 느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통해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기회를 마련해 주고자 구미문화도시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찾아가는 ‘창작공방’ 프로그램을 7월 24일부터 매주 목요일 3주간 실시하였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20명은 추상표현의 의미와 젠탱글의 취지를 알아본 후 여러 가지 패턴을 만들어 보고 그리는 과정을 통해 예술적 감각을 익히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구전설화나 동화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만들어보고 장면에 맞는 그림을 입체적으로 구성하는 책만들기 과정을 통해 창의성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었다.

  

학생들은 반복적으로 주어지는 젠탱글 기법이 처음엔 조금 힘들게 느껴졌으나 완성후의 작품을 보면서 성취감을 느꼈다고 한다.

책만들기 과정에서는 친구들과 의논하여 이야기를 구성하고 장면에 맞는 그림을 입체적으로 만들어 이야기를 풍성하게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다양한 생각들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한다.

짧은 일정이었지만 색다른 경험을 통해 예술이 먼 것이 아니라 우리 주변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란 걸 알게 된 것과 예술적 감각을 통해 우리 삶이 훨씬 풍요로워진다는 걸 알게 된 좋은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예술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고 어렵고 힘들게 느끼는 예술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 점은 큰 성과라 하겠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